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서의 오스람

일상 작업활동에 편의성 증진: 안구 추적
17.02.2016
유형:  기술

사람과 기계 사이의 직관적 상호작용을 위한 적외선 LED

"빛은 연결이다"는 오스람 옵토 세미컨덕터즈가 2016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슬로건으로서, 사람들이 자신들의 디지털 제품들과 광학적 접속을 하게 해주는 데 있어서 오스람이 유능한 파트너라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바르셀로나에서 오스람은 특별히 모바일 장비에 사용하기 위한 광학적 인간/기계 접속(HMI)을 위해 특수하게 설계된 부품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당사는 이러한 적용을 위한 고성능 부품들의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 이러한 부품들에는 동작 인식 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출력 등급 및 패키지의 적외선 LED(IRED), 안구 추적 시스템을 위한 적외선 방사체, 홍채 스캐너를 위한 특수 개발품 그리고 신체단련 추적기를 위한 일체형 광학 센서 등이 포함된다.

홍채 스캐너를 위한 독보적인 제품 포트폴리오

오스람은 스마트폰과 이와 유사한 기기에 홍채 스캐너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적외선 전송기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공급한다. 홍채 무늬 매칭이 현재 가장 안전한 액세스 제어 생체측정 방식이다. 이 적용을 위해 오스람은 모바일 기기에 최초로 사용하도록 안정적인 홍채 스캐너를 가능하게 하는 IRED를 개발했다. Oslux SFH 4780S는 전력을 적게 소비하는 콤팩트 시스템으로, 포착할 수 있는 안구의 고도 명암 대비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확한 파장, 필요한 광출력 그리고 적절한 발광 특징을 결합한다. 파장이 810나노미터(nm)인 이 전송기는 높이가 겨우 2.4밀리미터(mm)에 불과하지만 스테라디엔 당 2,900밀리와트(mW/sr)의 표준 방사강도를 제공하고 이것은 현재 본 IRED만이 제공할 수 있는 조합이다. 최근 오스람은 홍채 스캐너의 설계를 더욱 단순화시켰고 높이가 겨우 1.6mm로 더욱 얇은 버전의 SFH 4786S를 출시했다. 이 신형 부품은 약간 기울어진 방향의 방사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통상적인 구조적 추가변경이 더 이상 불필요하다.

양한 안구 추적 적용을 위한 IRED

안구 추적 시스템은 사용자와 액세스하려는 기기 사이에 직관적 인터페이스 연결로 작동하기 시작한다. 이 시스템은 적외선으로 안구를 조명하고, 안구에서 반사된 빛의 양을 기록하고, 이 정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보고 있는 방향을 산출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향후 활용하여 안구를 간단하게 움직여 노트북,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 콘텐트를 스크롤하거나 아이콘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자동차에서 안구 추적기는 운전자의 안구 움직임을 모니터하는데 사용할 수 있고 예컨대 운전자의 집중이 도로에서 너무 오래 동안 빗나가 있을 경우 경고음을 낼 수 있다. 이러한 새 기능을 통해서 운전자는 도로에 집중하면서도 안구를 움직이기만 하여 계기판 디스플레이에 특정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미래에는 사용자가 보고 있는 곳에 정확하게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 증강현실 안경을 안구 추적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게임 부문에서는 가상현실 안경이나 헤드 장착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보고 있는 각도로 디스플레이 화면이나 프로젝션 표면(안구 인근 프로젝션)을 적용하기 위해 안구 추적을 사용한다.

안구 추적 시스템은 보통 파장이 850nm인 IRED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스펙트럼 범위를 위해 극도로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로 오스람 옵토 세미컨덕터즈는 거의 모든 유형의 적용을 커버한다. 최근에 출시된 Synios SFH 4770S는 특별히 여기에서 언급할 가치가 있다. 현재 고출력 등급에서 가장 콤팩트한 이 방사체는 치수가 2.7mm x 2.7mm x 0.6mm에 불과하면서 375mW/sr의 표준 방사 강도를 생성한다. 안구와 안구 추적 시스템 사이에 상대적으로 먼 거리의 설계를 위해서는, 다소 좁은 방사각도와 415mW/sr 및 780mW/sr 사이의 방사 강도를 갖춘 Oslon Black 버전이 이상적이다. 예컨대 안경에서와 같이 안구로부터 짧은 거리에서 안구 추적 시스템이 작동할 경우, 방사각이 넓으면서 강도가 더 낮은 방사체가 필요하다. 이것은 로우-파일 Chipled 패키지에 적합하게 설치할 수 있다. 바르셀로나에서 2월 22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관람자는 홀 8.1의 바이에른 국제 부스, 즉 App Planet 부스 8.1I59에서 오스람 옵토 세미컨덕터즈를 찾아볼 수 있다.

© 2017, 모든 판권은 OSRAM GmbH. 소유입니다.